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블루라이트 차단해야하는 이유

by 보바 2021. 11. 18.
반응형

블루라이트 차단안경 많이들 쓰시죠?

저는 삼성 핸드폰을 쓰는데 핸드폰 기능 안에서도 블루라이트 차단기능이라는게 있어서 저는 그 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확실히 눈이 덜 피곤한 느낌도 들고 이렇게해야 뭔가 눈이 편할 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이 있기 때문이죠.

그럼 블루라이트는 뭐고 왜 블루라이트 차단해야 하는지 알아볼까요?

 

🟦 블루라이트란?

가시광석 스펙트럼에는 다양한 색상이 있죠. 그 중에서 가장 짧은 파장을 가진 청색광선 이것을 바로 블루라이트라고 하는데요~ 모든 가시광선의 약 1/3은 고에너지 가시광선(HEV) 또는 블루라이트라고 부릅니다. 

햇빛은 블루라이트이 주요 원천이므로 낮시간에 야외에 있다면 우리는 블루라이트에 많이 노출되게 될 것입니다.

 

 

🟦 블루라이트 왜 차단해야 할까?

1. 우리눈은 블루라이트를 잘 차단하지 못합니다.

거의 모든 가시광선은 각막과 수정체를 통과하여 망막에 도달하게 되므로 눈 자체의 블루라이트 차단하는 기능은 없습니다.  현대인들은 필요이상의 엄청난 블루라이트를 전부 눈으로 흡수하게 됩니다. 

 

2. 전자기기의 블루라이트는 눈의 피로를 유발합니다.

전자장치의 디스플레이는 블루라이트를 사용하여 밝게 빛나고 있습니다. 블루라이트는 다른 가시광선들 보다 더 쉽게 흩뿌려지므로 쉽게 초첨을 맞추지 못하게 되고 이는 우리가 디스플레이를 더욱 집중하여 응시하게 됩니다. 

사무직에 종사하면서 PC를 많이 보시는 분들이 블루라이트 차단안경을 맞추시는 이유가 여기에 있겠네요!

반응형

 

3. 블루라이트는 황반변성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현대 생활에서 자연에서 얻는 블루라이트 외에 전자기기에 얻는 수 많은 블루라이트는 망막의 민감한 세포를 손상시킬 수 있고 이는 황반변성의 위험까지 다다를 수 있습니다. 블루라이트 차단에 크게 위험성을 못느끼더라도 황반변성이 올 수 있다니 살짝 겁이 나는 대목입니다.

 

4. 블루라이트로 인해 수면에 방해받을 수 있습니다.

늦은 밤 어두워야할 시간에 전자기기에서 뿜어져 나오는 과도하게 밝은 블루라이트 빛은 생체리듬을 조절하는데 방해하게 됩니다. 이는 수면 유도 호르몬을 생성하는 것을 억제하여 수면을 방해하게 됩니다.

밤에 폰보면 잠이 잘안온다고 하는 말이 있던데 이게 진짜 과학적으로 맞는 말이라고 하니 최대한 잠들기 전에는 스마트폰 사용을 줄여야 겠네요. 정안되면 블루라이트 차단 기능이라도 써야겠네요ㅋㅋ


사실 아직까지도 블루라이트 차단에 대한 전문가의 찬반의견은 갈리고 있습니다.

'눈에 좋지 않으니 차단해야한다' VS '굳이 그럴필요 없고 마케팅이다'라고 의견이 갈리는데요~

사실 저도 전문가가 아니다 보니 블루라이트 차단이 꼭 필요하다!! 아니다!!라고는 단정지어서 말할 순 없지만 이왕이면 조금이라도 유해한 환경에서 눈을 보호하고 싶은 마음이랄까요!

저는 블루라이트 차단하기 위해서 블루라이트 차단안경도, 삼성폰 블루라이드 차단 기능도 열심히 써볼 예정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