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광역알뜰교통카드 사용후기 및 불편한점

by 따뜻한 티팟 2021. 5. 27.
반응형

안녕하세요 티팟입니다☕

오늘은 교통비 아끼는 꿀팁✨ 광역알뜰교통카드에 대해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일단 저는 급행버스를 주로 타고 다니기 때문에 교통비가 제법 많이 나오는 편입니다. 월 10만원은 그냥 초과하는데요~ 그래서 예전에는 체크카드 중에 그나마 교통비 할인을 많이 해주는 카드를 쓰곤 했었습니다.

하지만, 나라에서 광역알뜰교통카드 라는 것을 출시하면서 저는 바로 이걸로 갈아탔습니다. 요즘에는 무려 10,000원 이상 할인을 받고 있습니다!!!! 아마 국내 체크카드 중에 이렇게 교통비 많이 할인되는 카드는 없을걸요!

그럼 바로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 광역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제도란

나라에서 우리 뚜벅이들을 위한 제도로, 대중교통을 타기 전과 후에 걷거나 자전거를 탄만큼 마일리지를 적립해주고 쌓은 마일리지를 환급을 해주는 시스템입니다. 

 

광역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 방식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전과 후에 거리를 측정하여 마일리지를 적립해줍니다.

 

광역알뜰교통카드 신청대상

이름부터가 '광역'알뜰교통카드기에 광역시에 사는 대도시 사람들만 되는 줄 알았으나 서울, 인천, 경기, 부산, 대구, 대전, 광주, 세종, 울산, 제주, 충북(청주, 옥천, 제천), 충남(천안, 아산), 전북(전주, 완주, 익산, 남원, 군산), 전남(무안, 순천, 신안), 경북(포항, 경주, 영주, 김천, 영천), 경남(창원, 거제 , 김해, 밀양, 산청, 진주, 창녕, 양산, 통영, 고성) 이렇게 많은 지역이 모두 해당됩니다. 그러고 뚜벅이라야 되겠죠?

 

광역알뜰교통카드 신청방법 및 홈페이지

https://www.alcard.kr/confirm/cardInfo.do

해당 사이트에서 신청이 가능하며 신한카드 / 우리카드 / 하나카드에서 각각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그냥 온라인으로 카드 만들듯 신청하면 돼서 크게 어려움은 없습니다. 신청한 실물 카드가 도착한 후, 앱을 깔고 주민번호와 소재지 등을 확인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광역알뜰교통카드 종류

[신용카드]

[체크카드]

 

저 또한 무분별한 신용카드 발급을 지양하는지라 체크카드로 발급받았는데요~

저는 인터넷 쇼핑도 많이 하는 편이기 때문에 제일 활용도가 높을 것 같은 우리체크카드를 선택했습니다.

물론, 무조건 만들었다고 저 혜택을 주는건 아니겠죠? 다들 카드 써보시면 알겠지만 전월 실적이 존재합니다😏

마침 우리카드는 현재 카드 발급 이벤트도 하고 있어서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4잔도 제공하네요😲😲(변동될 수 있음)

 

 광역알뜰교통카드 사용방법

처음에는 완전 최첨단 시스템인 줄 알았으나, 요즘 같은 시대에 약간 구시대적인 시스템 바로바로~~ 수동입니다.

내가 집에서 대중교통을 타려고 출발할 때 광역알뜰교통카드 앱에서 [출발] 버튼을 누르고, 대중교통을 탄 후 목적지에 도착했을 때 [도착] 버튼을 누릅니다.

 

 광역알뜰교통카드 혜택

제 폰에 금방 캡처한 사진들입니다. 저는 1회 교통비(환승 포함)가 2,000원 미만이기 때문에 최대 인정 마일리지가 건당 250원으로 250*44회(최대) = 11,000원입니다. 부지런하지 못하면 한 달에 만원이 안되고 부지런히 출발 도착을 누르면 만원 정도를 페이백 받습니다. 거기다가 각 카드사 혜택까지 더하면 매달 만원보다는 더 할인받고 있습니다. 

단, 최소 월 15회는 적립을 해주셔야 마일리지 환급액을 받을 수 있습니다.

 

 광역알뜰교통카드 불편한 점

저는 2019년부터 이 광역알뜰교통카드를 사용했던 유저로써 감히 말씀드립니다. 혹시 요거 관리하시는 공무원님 보고 계시면 참고 많이 해주십쇼.

1. 앱이 구립니다.

앱이 불안정하고 켰을 때 한 번에 켜지는 일이 없습니다. 가끔 렉이 걸리기도 하고 튕깁니다ㅠㅠ 며칠 동안 안 되는 날은 적립도 못 받아요 흑흑

2. 플라스틱 카드를 들고 다녀야 합니다.

요즘 같은 시대에 폰만 들고 다니면 되는데(안드로이드 기준) 요건 꼭 실물 카드로 찍어야 합니다. 그래서 폰케이스도 카드 넣을 수 있는 폰케이스 사야 합니다ㅠㅠ 저도 예쁘고 슬림한 폰케이스 사고 싶다고요!

3. 수동으로 눌러줘야 하는 [출발]과 [도착]

[출발]과 [도착]을 일일이 눌러서 앱한테 알려줘야 하기 때문에 출발하고 한참 뒤에 생각나거나, 이 앱의 존재 자체를 잊어버릴 때가 많습니다. 회사에서 같이 퇴근하는 동료가 저한테 '출발'눌렀어요?라고 물어봐줍니다ㅋㅋㅋ

자동시스템이 되면 얼마나 좋을까 생각해봅니다.

4... 5까지 쓰려다가 너무 단점만 나열하는 것 같아 이 정도로 마무리합니다.

 

 광역알뜰교통카드 총평

뚜벅이 + 신청대상이 되는 지역에 산다 = 가입ㄱㄱ👍

반응형

댓글